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사람과 동물이 다른이유는 누구나 쉽게 떠올릴 수 있듯, '생각'과 '감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세상이 발전할수록 이제는 저 정의가 틀려보이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anyway. AI가 발전하고 정답이 있는 문제들은 모두 AI가 더 잘 풉니다. 그러면 우리가 기존에 '시간을 투자해 공부하고 학습하는 목적이 없어진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움이 필요한 이유가 분명있습니다.   예전에는 사람이 성장하는 방법이 시간을 들여 학습하고 적용하고 업무를 수행하는것의 획일화였다면, 이제는 그것을 뛰어넘는 나만이 표현할 수 있는, 나만이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는 그것을 무형역량이라고 정의하겠습니다.   무형역량은 말 그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단, 그 안에는 어찌보면 유형역량보다 더 많은 시간과 노력, 지식과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그 사람의 경험, 노하우, 안목, 아이디어, 감각, 에너지, 협업력, 공감력, 리더십, 사고력 등이 무형역량입니다.      AI를 여러번 활용해 본 사람들은 느낄 수 있을겁니다. 나보다 잘찾고, 정리도 잘하고, 정답을 잘 알고...    그렇다고 AI만 믿고 배움을 게으르게 한다면,  나의 유형역량은 자꾸 쇠퇴하고 기계나 사람으로 대체가 가능하게 되고,  무형역량을 키울 시간마져 지나치게 될 것입니다.   AI가 보여주는 결과값은 결국은 프롬프트를 작성한 사람이 판단해야하며,  이 판단력은 개인이 가진 무형역량에서 비롯됩니다.  무형역량은 눈에 보이지 않고, 측정이 어렵지만 무형역량이 없는 사람은 핵심인재가 될 수 없습니다.   '배움'은 유형역량과 무형역량의 공통된 근본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나에게 주어진 하루의 시간.  무엇을 배우셨나요?!   저는 오늘 끼니를 챙겨주는 동료의 다정함에서 무형역량을, 스스로 헷갈리는 부분에 대해 와패스 강의를 들으며 유형역량을 채웠습니다.    각자의 삶에 늘 배움이 있길... 그 누구도 대체할 수 없는 유형역량과 무형역량 가득한 핵심인재 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와캠퍼스를 세무사사무소입사하기 일,이주일전쯤 알게 되었던것같아요. 그전에도 검색을 한다고 했었는데 왜 와캠퍼스를 찾지 못했던건지 늦게 알아서 무척 아쉬웠습니다. 뒤늦게나마 나름 열심히 동영상들을 듣고 입사하였습니다.   실무적으로 좋은 강의들이 많아서 입사후에도 꾸준히 듣고싶었는데 그럴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정신은없었지만 그래도 조금의 마음의 여유가 생겼던것같아요 업무지식에 대한 목마름도 있었구요   굿택스를 통해 항해일지에 참여하게되었고 열심히 하지는 못했지만 이번 목표는 꾸준히 반복해서 강의들을 듣는거였습니다. 아침 출근전 여유시간이 있어서 그 시간에 듣고 다 못들으면 아침버스에서 이어서 듣고 요렇게 하루 할당량 시청 완료했습니다.   정말 좋은강의들이었지만 저는 한번에 모두 소화하는건 불가능한것같아요ㅜ.ㅜ 그래서 두번,세번 반복적으로 들으려 합니다. 그럼 머릿속에 남는지식들도 생기겠죠?^^   항해일지를 통해서 정말 습관이 만들어지고있어서 정말정말 감사드립니다.   사실 일찍 세무사무소를 퇴사하게 되었는데요. 앞으로 와캠퍼스에서 꾸준히 업무지식들 익혀 이직에 성공하고 멋지게 일하고 싶습니다.^^   다들 같이 화이팅해요!!^^          
  이번 법인세 너무너무너무 고생한 세무사무원 주목!     올해 3월 법인세 신고, 오늘 아침 출근을 위해 몇 시간이라도 눈을 붙이려고 침대에 누웠지만 드는 건 잠이 아니라 신고서 고민과 잘 하고 있을까라는 불안이 있었던 적 있으신가요?   어쨌든 끝은 왔지만 내년에 똑같은 경험은 두 번 다시 하고 싶지 않은 분이라면? 더 나은 내년 법인세 신고를 위한, 피드백 템플릿을 와캠 크루들에게 공유드려요!   이것만 해도 내년에 무조건 달라집니다   신고하면서 들었던 많은 생각들, 더 사라지기 전에 기록해야 합니다.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을 시작부터 포기하지 않도록 예시를 만들었습니다.   [예시] 2023년 귀속 법인세 신고 피드백   [템플릿 공유] 기억이 날아가기 전에 지금 바로 적어봐요!   예시 보니까 할 만하지 않나요? 이번 법인세에서 느낀 기록들이 모두 휘발되기 전에 지금 바로 적어봐요! 적는 것만으로도 분명 내년 법인세의 힘듦은 줄어듭니다.   왜냐고요?  작성하면서 결심하게 되고, 결심은 나를 행동하게 만들거든요!   아직 법인세 신고가 남아 마음의 여유가 없는 분들은 일단 저장해두세요! 그리고 신고가 끝나고 꼭 시간을 내어 작성해 봅시다!    [템플릿 저장하기] ► 웹 버전 : 이미지는 마우스 왼쪽 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모바일 버전 : 이미지를 1초 이상 누르고, 사진 앱으로 저장 ► 템플릿은 A4사이즈에 맞게 만들어졌습니다.   [템플릿] 202년 귀속 법인세 신고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