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돌아가기

항해단1기 - 건설업 뿌시기

캡틴 이수빈 캡틴 · 2023-07-11
조회수 1,063

관련 강의 : 내 커리어 확실하게 캐리하는 건설업 기장 실무 / 김수미 세무사 [ 강의 바로가기 ]
실제로 일하면서 본 경우가 많음!
자본금도 처음 설립시만 넣었다가 다시 빼가고
거래처 리베이트도 많고(건설업말고 제조업도 많음)
불법체류자 인건비도 정말 많이 발생함 인건비가 많은 곳들은 이것때문에 매년 가지급금이 크게 증가하기도 함
 
- 가지급금이 있는 경우 가지급금에 대해 인정이자(4.6%)를 법인에 납부하여야하며 그 이자 금액만큼 이익에 가산
- 회사가 차입한 차입금 중 가지급금에 해당하는 비율만큼 은행에 지급한 이자를 부인하게 됨
   -> 경비 부인으로 과세표준이 증가하고 이에 따른 법인세 추가 납부
   why?  가지급금이 없다면 해당 금액만큼 은행에서 차입할 일도 없고 그에 따른 이자를 지급할 이유도 없기 때문!
- 추후 법인이 폐업하는 경우 가지급금이 남아있다면 해당 금액은 전액 대표자에게 상여 처분이 됨
 

정말 일하다 보면 가장 큰 문제가 가지급금인데 가지급금을 없애기 위해 대표자 급여를 더 많이 지급하여 상계하는 경우도 있고 그냥 연말에 입금하여 상계하는 경우도 있는데 6년동안 일하면서보니 건설업이나 제조업 같은 경우는 가지급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정말 많다.
그 중 가장 큰 이유는 앞에서 말했듯 리베이트와 불법체류자 인건비 때문인데 이게 해결될 날이 올지는...
아마 내가 계속 이 일을 하는 동안은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거 같다..............
  • 항해단
  • 항해단1기
  • 건설업
  • 가지급금
  • 인정이자
  • 지급이자손금불산입
·
0개의 답글

등록된 답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