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돌아가기

[항해단 3기] 6일차 성장인증_자체기장법인 실무자를 위한 1년간의 발자취~3강

도연 · 2023-10-23
조회수 1,105

관련 강의 : 자체기장법인의 실무자를 위한 법인의 계절 : 1년간의 발자취 / 이유순 캡틴 [ 강의 바로가기 ]
오늘은 알고있던 기초를 다시 복습하고, 더 자세히 알아가는 시간으로 
법인의 계절별 업무에 대해서 배워보고자 강의를 선택하였다.
 
 
 
 
회사의 소속팀은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물론 회사의 사정이나 규모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회계/재무, 경리한 기준을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1. 경영지원팀
인사/총무 없무를 통합하여 담당
 
2. 회계팀
자금 관리 및 결산과 세무업무를 담당
 
3. 재무팀
자금관리가 주 업무
 
4. 경리
대금 지급 및 회수, 증빙 관련 확인이 주 업무
 
가장 궁금했던 점이 회계와 재무의 차이가 어떤것이 있는지 였다.
회계팀이 자금관리 업무를 하고있다는 점이 의아하긴 했지만,
주로 세무팀이 없을경우 세무 업무와 결산 등 회계처리에 대한 대부분을 관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재무팀의 경우 자금팀보다 상위호환으로 보여지며 자금관리를 중점으로 회사 캐시플로우를 보고하는 업무인것 같다.
 
물론 모든 업무는 팀이 완벽하게 나뉜 대기업규모가 아니라면 회계팀이니 회계업무만, 인사팀이니 인사업무만 할 수 있는것은 아니고,
회사 사정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는것은 맞는 말이다.
 
실제로 회사에서 하면 내가 경영지원의 달인이고, 회계업무도 하고, 자금업무도 하고, 경리업무도 하는 멀티플레이어의 역활이니 말이다.
 
업무 구분에 대하여 어느정도 이해가 되는 기본강의였다!
 
·
0개의 답글

등록된 답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