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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몽땅부자 캡틴의 '업무의 주도권을 내게로 끌어오는 시간관리' 10,11강을 수강하였습니다.  지난 강의까지 시간관리하는 3단계(기록 ->발견 -> 배치)에 대해 배웠는데요.  이제 시간 기록이 익숙해졌다면, 계획을 시작해볼 단계입니다.    지금까지 시간 '기록'이 익숙해졌다면, '계획'을 해봐라.     [시간 배치 해보기]     1. 데일리 업무, 루틴을 넣는다. 2. 고정된 일정을 먼저 넣는다. 3. 빈 시간에 해야 할 업무를 계획 (걸리는 시간 예상)  4. 업무 집중시간에 크고 중요한 업무 배치  5.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수정    [시간을 미리 계획 했을 때 좋은 점] - 시간과 일에 쫓기지 않게 된다.  - 자투리 시간도 활용하게 된다.  -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해야할 일을 머릿속으로만 생각하는 것과 업무목록을 정리하는 것의 차이점]  --> 업무 시작 5분 전, 투두리스트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오늘 하루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        업무 시작 5분 전, 하루 성과를 좌우하는 업무관리 [업무 목록은 언제 만들어야할까?] 업무 시작 5분전 - 투두리스트를 계획하라.  5분만 투자해도 나머지 시간을 더 체계적으로 보낼 수 있게 됨.  퇴근 5분전 - 오늘의 투두리스트를 정리한다. (한거, 못한거)    "작은 기록 습관이, 하루 주도권을 만든다."   [투두리스트 작성법] 1. 오늘 해야 할 일을 모두 적는다.(어제 이어진 업무 + 새로 발생한 업무)   - 사소한 것까지 다 적기, 내가 기억하지 않아도 되게끔  2. 오늘 꼭 끝내야 하는 일을 표시 한다.  3. 계속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오늘 완성할 <진도>를 적는다.     - '진도'가 중요! 오늘 안에 끝나는 프로젝트가 아니라면, 오늘은 얼만큼을 완료할 것인지 진도로 표시해주기 4. 각각 얼마나 걸릴지 예상 시간을 정하고, 시간표에 배치한다.  5. 가장 중요한 일은 방해 받지 않는 업무 집중시간(최소 2시간)에 배치한다.     아래는 몽땅부자 캡틴께서 매일 투두리스트를 작성하는 간단한 예시를 보여주신 샘플입니다. 메모장에 간편하게 적는 방법을 추천해주셨어요ㅎㅎ   
몽땅부자 캡틴의 '업무의 주도권을 내게로 끌어오는 시간관리' 8,9강을 수강했습니다. 지난 7강에서는 시간관리 하는 방법 3단계 중 1단계인 기록하는 방법에 대해 배웠고 이번 8,9강에서는 2단계 : 발견, 3단계 : 배치 에 대해 알려주셨습니다.      두번째 단계 : 발견  (나의 패턴을 인지한 이후)   1. 고정일정 파악  2. 각 업무 걸리는 소요시간 파악  3. 낭비시간 파악 (중요!)  낭비시간을 찾아 제거하는게 시간관리의 첫걸음  - 내부 : 개인적인 일 (웹서핑, 스마트폰, 메신저 등) - 외부 : 다른 사람에 의해 영향 받는 일(호출, 전화, 필요없는 회의 등)       3단계 : 배치  (시간이 낭비되는 요소를 제거한 상태) 이제 확보된 시간에 내가 원하는 일을 하기 위해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   1. 업무 계획  - 어떤 업무를 하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파악이 된 상태이므로 시간을 어떻게 분배할지 미리 계획  2. 업무 집중시간 확보 (매우 중요!!) - 오전 시간 유리  - 최소 2~3시간, 모두 열일하는 오전 시간이 유리함 - 뇌과학적으로 오후보다 오전 시간이 훨씬 더 냉철하게 두뇌가 가동  - 이 시간만큼은 다른 사람 요청이 오더라도 정말 긴급한 일이 아니라면 내 업무의 집중하는 것으로 조율하면 좋다.  3. 낭비시간 제거  - 티타임 30분으로 제한 - 필요없는 회의 없애기 (제거할 수 있는 방법 고민, 어떤 액션을 취해야할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  - 제한시간 두기 (업무처리에 걸리는 시간을 파악한 상태이므로 업무 시작 시 끝낼 마감 시간을 정해두기 - 방해요소 없이 그 순간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낭비시간을 제거하는 방법 중 '제한시간 두기' 방법 좋은 것 같아요!  익숙해진 업무들은 처리하다보면 가끔 이런저런 일로 늘어질때가 있잖아요.  차라리 나만의 정해진 마감 시간을 정해서 순간적으로 확 집중하고 빠르게 끝내는게 더 효과적일 것 같네요ㅎㅎ  + 타인에게 방해받지 않는 업무 집중시간 확보하기 -> 오후보다는 냉철한 판단이 가능한 오전시간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