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쇼핑몰의 대표적 유형 5가지 1. 전형적인 쇼핑몰 유형 2. 직장과 쇼핑몰 병행하는 유형 3. 유튜버가 쇼핑몰을 운영하는 유형 4. 구매대행 5. 기존 업종을 운영하면서 전자상거래로 확장한 유형   <전형적인 쇼핑몰 유형> 1. 코로나 이전부터 쇼핑몰을 운영하신 유형 2. 동대문 사입을 통해 판매하는 유형 3. 사입삼촌, 장끼 등 적격증빙 수취에 대한 문제 4. 현금영수증 미발행 가산세   * 사입삼촌 : 사장님들이 동대문에서 직접 상품을 살펴보고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사입삼촌에게 주문 -> 세법상 인건비 신고 필요, 실제로 소득 신고 없이 지출하는 경우가 대다수 * 장끼 : 어떤 제품을 어디에서 몇 장 얼마 구매했는지 증명하는 "간이 영수증"에 해당. 상호명 등 안맞는 경우가 대다수임 거래당사자들간 내용 확인용이기 때문에 세무상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 세법상 적격증빙이 아님   <직장과 쇼핑몰 병행하는 유형> "회사에서 알까요?" 1. 4대보험 문제 - 4대보험 이중가입 가능 여부(국민연금 이중가입 알아두기) - 법인을 세우는 경우 : 무보수 설정시 알 수는 없음, 회사등기로는 알 수 있음. 2. 종합소득세 신고 필요 : 연말정산이 끝났기 때문에 추가 납부 나올 수 있음을 안내 3. 직장과 병행하여 사업자를 냈다 폐업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창업감면 적용시 주의해야 함   <유튜버가 쇼핑몰을 병행하는 경우> "인플루언서" 1. 소득 구조가 여러 채널로 발생(누락주의하기) - 유튜브 수익, 공구 수수료 수익, 인스타 광고 협찬 수익, 블로그 광고수익 등 2. 해외 매출 조회방식에 대한 이해(애드센스, 유튜브 등)와 영세율 적용 여부 3. 실제 계약시 어떤 식으로 거래해야 하는지에 대한 상담 능력 필요(수수료방식vs총액방식) 4. 인플루언서의 노하우 등 전자책 판매시 부가세 면세 여부     쇼핑몰 기장에 대해 궁금했는데 관련 강의가 있어 듣기 시작했다. 쇼핑몰 유형부터 차근차근 알려주시니 새로운 내용들을 앞으로 잘 공부해봐야겠다.
4. 구매대행 대표님    구매대행 사장님이라면 .. 세무사무소에서는 좀 기피하는 사업자이지 않을까..... 하이리스크 로우 리턴인 사업자라고 생각할 분들이 많을 듯?   그 이유 1.  신고대리 규모의 매출일 경우가 높다.   신고대리의 대표님은 이제 막 사업을 하거나 규모가 작은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인 경우가 많음  "부가세 자료 주세요" -> "부가세 자료가 뭔가요?", "부가세 신고에 필요한 증빙이에요" "그럼 어떻게 뭘 줘야 되나요?" 등등...   내가 질문하거나 캐치하지 않으면 그대로 신고 누락이 될 수도 있다. 👇아래와 같이  해외구매대행 하는 사람들이 지금 구매대행 대표님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듯       그 이유 2.  신고가 좀 까다로움   신고대리의 규모랑 뭐 비슷한건데, 규모는 신고대리인데, 신고할 때 생각보다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받은 수수료 이상의 업무를 하게 될 경우가 높달까?    그 이유 3.  소명해야 할 리스크가 타 업종 대비 매우 높음   구매대행은 물건을 판매한 '수수료'가 본인의 과세표준이지만, 홈택스에서는 고객에게 받은 (물건값 + 수수료)가 자료로 뜨기 때문에 국세청에는 매출 차이가 난다. 근데, 그걸 계속적으로 신고한다? 구매대행 업종 코드를 넣어도 지속적으로 홈택스의 매출과 차이가 난다면 세무서에서는 탈탈 털어보고 싶지 않을까...? 😈(먼지야 나와라!~)       그래도 한번쯤은 해볼만한 거래처임    쉽지 않지만 해볼만한 거래처라고 생각하는 건? 거래처의 신고 레벨이 좀 알차달까? 도소매업이라고 하면 구조가 간단해서 몇 번만 하면 기계적으로 얼마나 많이 해야 하는가로 가는데, 이 구매대행 다이나믹해서 본인만의 신고 빠르게 마감하는 노하우와 문제 해결 노하우를 습득하면 완전 어딜가든 GOOD!   (하지만, 나는......나는.....2개가 주어진다면! 구매대행을 하느니, 그냥 쇼핑몰을 하겠어....!!)
안녕하세요 :) 사소입니다~! 오늘은 강의를 완강하고 돌아왔습니다~~     항해단2기 4일차|쇼핑몰 전문 세무사의 금쪽 상담소 완강       오늘 내용은 신고관리 파트였는데 생각을 많이 하면서 정리한다고 또 듣고 반복하고 하면서 들었는데도 뭔가 이 정리가 안되는 기분.. 그래도 앞에 들었던 내용은 기억이 새록새록 나더라구요!! (반복 학습의 중요성)   쇼핑몰강의를 듣기는 했지만,  아직 쇼핑몰업체를 담당하고 있지않아서 계속 음식점이 생각나더라구요 쇼핑몰처럼 수기집계하고 여러사이트매출을 정리해야하는 게 닮아있는 것 같아 매출 집계 방법은 음식업에 먼저 활용해볼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가세 파트에서 매출 정리시트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또, 서식을 통일시키라는 말씀하셨어요.  안그래도 업체별로 매출표를 다르게 쓰다보니까 제가 더 불편하더라구요? 이번 부가세 끝나고 시트를 새로 짜긴했는데 세무사님 자료보고 제 서식보니까 한 눈에 안들어 오는 것도 같고 (먼산) 고민을 더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T^T   그리고 전에 강의를 듣고 노션에 매출 사이트 정리방법을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데 와캠 덕분에 노션 능숙도도 나날히 늘어가고 있고 강의도 들은 김에 제가 사용중인 노션도 함께 올려놓고 가봅니다~ 혹시 사용해보려고 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길 바라며,,        강의에서 보여주신 서식과 비슷하게 매출집계사이트를 정리했고 안에는 부가세 신고자료 다운받는 방법을 첨부해두고 있어요 (제가 직접접속하는 사이트가 별로 없어서 빈약하긴하지만🥲🥲) 서식 폴더랑 핸드폰에도 저장을 해두긴 했는데 노션을 더 자주 켜놓고 있어서 그런지 편하더라구요   그리고 업체관리탭에는 제가 직접 매출집계하는 곳에 연결시켜두고 빠르게 넘어다니고 있습니다bb   좀더 사이트가 늘면 또 변화가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만족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ㅎㅎ     쇼핑몰 강의는 여기까지~!  쇼핑몰업체가 생기면, 다시 필기노트를 켜서 공부해봐야겠어요! 근데 프리미엄 강의가 욕심이 나기도 하고,, 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