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강사답변
외화 환율 문의 드려요
배우미
· 2023-03-01
조회수 1,419
관련 강의 : 초보 경리가 알아야 하는 외환관리 기초 실무 / 이유순 캡틴 [ 강의 바로가기 ]
수강 챕터 : 4. 모든은행에서 다 똑같은 외환 업무를 하는게 아니다
수강 챕터 : 4. 모든은행에서 다 똑같은 외환 업무를 하는게 아니다
안녕하세요.
중소 제조 법인 입니다.
가은행 외화통장에서 나은행외화통장을 거쳐서 나은행 원화통장에 입금되었을때
회계파트에서 어떤 환율을 적용 하는게 맞는 방법일까요?
가은행 외화통장에서 나은행 외화통장에 입금했을때, 적용하는 환율은 어디 은행 기준환율이 기준이 되는 건가요?(아니면, 외국환중개소 환율?)
1.회계사무소에서는 은행의 송금영수증상의 기준환율 보다
외국환중개소에서 기준환율을 적용하라고 하는데, 맞나요?
2.외화 거래가 있으면, 고민이 어느 환율을 적용하지? 라는게 커요.
(송금해주는 은행 환율? 입금받은 은행 환율? 입금되서 당일 원화 출금시 환율, 외국환중개소 환율?) 어떤 환율을 적용해야 하는지 줌 알려주세요.
환율이 다 달라요. 당일 거래인데 은행마다 다르고, 입금할때와 출금때 다르고....
수고하세요.
0
·
1개의 답글
찐강사 이유순입니다^^
문의 주신 내용은 제가 강의에서 잠시 언급한 부분인데요~
1. 만약 가(외화통장)에서 나(외화통장)으로 이체한 내용을 중심으로 보자면, 하나은행 또는 외국환 중개소의 기준 환율(=재정환율)을 적용하는 게 맞습니다.
은행 영수증 상 기재된 환율은 가 또는 나 통장으로 입금 시점에 평가된 각각의 은행내 관리 환율이기 때문에 회사에서 기준으로 관리하는 환율은 객관적인 환율 즉, 재정 환율 적용이 타당합니다.
2. 외화 거래가 매출=입금인 경우, 입금된 날 회사에 전문 또는 입금 내역서가 입수된 날 기준 은행 기재 환율(없다면 재정 환율) 로 적용하고, 외화 거래가 매입=송금인 경우, 송금된 날에 환전 해서 송금하는 경우에는 은행의 환전 영수증 상 기재된 환율로 적용합니다.
그런데, 만약 회사에 기존 보유하고 있던 외화를 송금하는 경우에는 기존 외화의 입금 시 환율과 재정 환율의 차이를 외환 차손익으로 평가하고, 송금 기준 환율은 재정 환율 평가합니다.
은행마다 환율 관리 방법과 마진 적용률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회사에서 관리하는 경우에는 하나은행 환율의 최초/최종 매매기준율이나 서울 외국환 중개소의 오늘의 환율을 기준으로 보시고, 월말에 외화 평가 시에는 거래 은행의 평가 환율을 기준으로 환산 손익을 반영하는 방법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화 환율 관리는 회사내에서 적용하는 기준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게 좋습니다.
문의 주신 내용대로 상황이나 타이밍에 따라 적용되는 환율이 다르기 때문이기도 하고, 회사에 외화를 계속 보유하고 있는지, 아니면 100%환전해서 관리하고 있는지에 따라서도 평가 방법이 다르거든요.
그래서 입금 시 환율, 재정 환율, 송금 시 환율을 각기 관리하는 내부 자료가 별도로 필요하고, 관리하고 있는 게 실적 확인 시 수월합니다.
관리에 대한 자료가 궁금하시면 제가 1번째 강의한 자금 관리의 첨부 자료 중, 자금 관리 시트가 있는데, 참조 해주시면 좋을 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