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출근, 늦지만 않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만드는 회사생활 에티켓
명대성 캡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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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천 대상

  • 사회생활 처음 시작! 잘하고 싶은 의욕뿜뿜인 미래의 일 잘러
  • 열심히가 아니라 잘해야 한다는 소리를 들어 마음의 상처를 받은 적 있는 신입
  • 일하기에도 바빠 회사 생활에 꼭 필 요한 예절 까지 가르치기에는 지친   
 

수강 효과

  • 여기서 배우는 내용만큼은 확실하게 사수가 혼내지 않습니다.
  • 하루가 멀다 하고 혼내던 사수가 어느샌가 믿고 일을 맡기기 시작합니다
  • 믿기 어려우시겠지만... 일에 재미가 붙게 될 것입니다.

 


 

 

혼내자니 너무 잔소리 같고

해봤자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릴 것 같은데

그냥 두자니

점점 매너가 없어지는 이 신입

감정 소비하지 않고 알려줄 수 있는 방법 없을까?

 


상사 혹은 신입인 나

몇 개나 해당되는지 체크해 보세요 ✅

 

여기에서 하나라도 체크가 된다면

지금 여러분은

사무실에서 빌런으로 여겨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우린 이거 하나만 바꾸면
빌런이 아니라 인재로 바뀔 수 있습니다!
 
 

 

태도가 좋은 사람은 성과도 좋습니다

 

1️⃣

'어눌함'이 허락되는 시간은 신입 때뿐이다.

신입 때는 좋은 실력을 기대하지 않습니다.

좋은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어디서, 어떤 행동이 좋은 태도인지 모를 수 있습니다.

꼭 갖춰야 할 매너들을 골라 알려드리겠습니다 😎

 

2️⃣

알아야 합니다!

첫 출근에 조금 늦는 거에 대한 

사소한 것들까지 배워야 할 필요가 있나요?

네! 알아야 합니다.

 

3️⃣

상황별 올바른 행동을 고르시오.

들으면 확 와닿지가 않죠.

상사의 입장에서 만약 내가 이랬다면....? 어떻게 생각할지 바꿔서 생각해 볼까요?

 

여기에 있는 내용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모두 내 것으로 하면 일 잘한다는 소리 100% 들을 수 있습니다!
 
 

 

📁 강의와 함께 챙겨가세요!

핵심 강의자료는 강의 플레이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캡틴 소개
명대성 캡틴
명대성 캡틴
"기본기가 최고의 실력을 만든다."
경력사항
  • 대성그룹본부 비서실, 서울도시가스 기획실, 성우유통부사장, 네이처베이 대표 등을 거쳤다.
  • 현재는 직장문화연구소 소장으로 저술 활동과 강의를 하고 있다.
  • 저서로는 '반퇴혁명, 회사생활예절, 적당한 거리 두기의 기술, 내일부터 팀장으로 출근합니다'가 있고, 반퇴혁명은 'Half retire'라는 제목으로 태국에도 출간되었다.
커리큘럼
24개 챕터
|
3시간 40분
  • 01.
    OT : 어눌함이 허락되는 건 유일한 시기, 신입
    0:10:19
  • 02.
    신입은 태도만 좋아도 상위권 출발입니다
    0:06:23
  • 03.
    첫 출근, 늦지만 않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0:08:46
  • 04.
    점심, 꼭 같이 먹어야 하나요?
    0:09:01
  • 05.
    퇴근 시간, 먼저 일어나도 될까요?
    0:11:00
  • 06.
    인사, 누가 먼저 해야 하나요?
    0:08:15
  • 07.
    호감을 사는 인사 방법? 있습니다!
    0:08:40
  • 08.
    솔로몬의 판단 : 인사를 할까? 말까? 하는 경우
    0:13:23
  • 09.
    상사가 인사 예절을 지키지 않을 때는?
    0:05:20
  • 10.
    갑자기 아프거나 조퇴, 지각하는 상황에 어떻게 해야 하나요?
    0:11:51
  • 11.
    외근 갈 때 말하고 가야 하나요?
    0:06:54
  • 12.
    상사와 같이 차를 타야 하는 상황, 어떻게 해야 할까요?
    0:11:03
  • 13.
    휴가도 사용하는 방법이 있나요?
    0:11:45
  • 14.
    회사에서 호칭을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0:11:32
  • 15.
    친해지면 언니/오빠라고 해도 될까요?
    0:11:45
  • 16.
    전화에도 예절이 있나요?
    0:11:00
  • 17.
    이메일 작성법 A to Z
    0:09:05
  • 18.
    상사에게 무례하게 비치지 않는 카톡 사용법
    0:04:56
  • 19.
    신입사원 주목! 회사생활예절 기말고사
    0:07:21
  • 20.
    업무지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0:08:58
  • 21.
    업무를 잘 하는 방법이 있나요?
    0:07:38
  • 22.
    상사가 '답정너'이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0:08:31
  • 23.
    막 던지는 질문은 안하는 게 낫습니다
    0:05:36
  • 24.
    업무의 구원투수 "메모"
    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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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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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ha06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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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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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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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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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넛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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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입의 기본은 태도다.' '태도'라는 단어에 많은 것들이 내포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회사 리더분들은 기본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내용 중에서도 신입이라면 잘 모를 수 있는 부분들도 있어 유익했습니다. 교양교육이라는게 괜히 있는게 아닌가봐요ㅎㅎ 구체적인 예시도 들어 설명해주셔서 상황을 상상하며 디테일하게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회사 신입분들도 들으면 좋지만, 갓 사회를 나온? 학생분들도 들으면 도움이 될 이야기들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 )
2024-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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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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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하지만 중요하고, 중요하지만 배우지 않으면 놓치기 쉬운 부분들에 대해서 상세하고 쉽게 잘 알려주십니다. 아는 사람들은 기본적인 것이라 생각해서 잘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요즘 더 필요한 강의인 듯합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4-06-13
0
J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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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심식사는 팀원들과 함께, 인사는 밝게! 1분 늦어도 지각이구나를 새삼 느낀 게, 신입이 매일매일 1분씩 늦으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태도가 정말 중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새기는 시간이였습니다 :)
2024-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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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

 

근태가 불량한 직원은 비호감
근태는 회사와의 약속인 동시에 기초생활예절
-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지각, 조퇴, 결근은 개념 없는 행동
- 지각이 예상되면 즉시 보고
- 지각을 매일 반복하면 몰지각이 된다.
- 조퇴는 사전 승인이 원칙
- 회사의 규정에 따라 반차나 휴가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

갑자기 아플 때
- 상사나 선임에게 연락을 취할 것
- 통보성 메시지보다는 자초지종을 정확하게 알려줄 것
- 긴급한 업무나 전달해야 할 중요한 업무가 있다면 상사나 동료에게 알려줄 것
- 반드시 휴가원을 제출할 것

상사와 함께 외부일정을 소화할 경우
- 출장(외근=외부일정)의 시작은 철저한 준비로부터
- 출장 전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 일정표에 고려되어야 하는 것들: 시간, 이동 수단 및 동선, 식사 메뉴 및 장소, 만나는 상대방

차량 탑승 예절(승용차 기준)
- 첫번째 상석: 운전석의 대각선 뒷자리
- 두번째 상석: 운전석 바로 뒷자리
- 세번째 상석: 조수석
- 가장 말석: 뒷자리의 중간
- 탑승자가 많아 뒷자리가 불편한 경우 조수석이 가장 상석
- 사람이 많은 경우 상사에게 어떤 자리가 편한지를 묻는 것
- 상사가 운전을 하는 경우 조수석이 가장 상석
- 상사가 운전을 하면 코를 골며 졸지 말 것
- 혼자만 음료수를 마시지 말 것
- 장거리 운전이라면 운전을 교대해 줄 것
- 복귀 후 출장 보고서는 후배가 쓴다: 출장 보고서 및 출장비 정산
2023-12-06
케빈
2023-0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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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람

 

휴가
-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 & 복지 혜택
- 단, 서로에게 피해주지 않는 것은 서로를 위한 배려
- 휴가는 원하는 시기에 계획적으로 가되 업무를 공유
- 다른 동료의 휴가에 지장을 주지 말 것
-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는 경우 15~30일 전에 휴가원을 낸다.
- 단기 휴가의 경우 최소 3일 전에 휴가원을 낸다.

호칭 예절
- 기본적으로 호칭과 존댓말은 상대의 직급에 맞게 사용
- '성' 또는 '전체 이름'에 직급과 함께 님을 붙여서 호칭
- 특정 직급을 가진 사람이 한 명이라면 '부장님'같이 직급만 호칭
- 직급이 없어도 먼저 입사한 사람은 선배
- 상사를 더 높은 상사에게 소개할 때는 '님'을 붙이지 않는다.
- 나를 호칭할 때 '제가'의 호칭을 사용
- 친해도 호칭은 정확하게

전화 예절
- 전화 예절은 회사의 얼굴
- 전화벨은 2~3번 울리기 전에
- 내 자리에 걸려온 전화는 내가 받는 것이 원칙
- 상사나 동료가 자리를 비웠다면 그것은 내가 받아야 할 전화
- 전화를 늦게 받았다면 '늦게 받아서 죄송합니다'하고 양해를 구할 것
- 전화를 받을 때는 인사와 함께 소속을 밝힐 것 (인사, 소속, 이름 순)
- 대신 전화를 받았다면 통화내용을 메모해서 전달
2023-12-07
다람

 

근태가 불량한 직원은 비호감
근태는 회사와의 약속인 동시에 기초생활예절
-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지각, 조퇴, 결근은 개념 없는 행동
- 지각이 예상되면 즉시 보고
- 지각을 매일 반복하면 몰지각이 된다.
- 조퇴는 사전 승인이 원칙
- 회사의 규정에 따라 반차나 휴가를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

갑자기 아플 때
- 상사나 선임에게 연락을 취할 것
- 통보성 메시지보다는 자초지종을 정확하게 알려줄 것
- 긴급한 업무나 전달해야 할 중요한 업무가 있다면 상사나 동료에게 알려줄 것
- 반드시 휴가원을 제출할 것

상사와 함께 외부일정을 소화할 경우
- 출장(외근=외부일정)의 시작은 철저한 준비로부터
- 출장 전 체크리스트 작성하기
- 일정표에 고려되어야 하는 것들: 시간, 이동 수단 및 동선, 식사 메뉴 및 장소, 만나는 상대방

차량 탑승 예절(승용차 기준)
- 첫번째 상석: 운전석의 대각선 뒷자리
- 두번째 상석: 운전석 바로 뒷자리
- 세번째 상석: 조수석
- 가장 말석: 뒷자리의 중간
- 탑승자가 많아 뒷자리가 불편한 경우 조수석이 가장 상석
- 사람이 많은 경우 상사에게 어떤 자리가 편한지를 묻는 것
- 상사가 운전을 하는 경우 조수석이 가장 상석
- 상사가 운전을 하면 코를 골며 졸지 말 것
- 혼자만 음료수를 마시지 말 것
- 장거리 운전이라면 운전을 교대해 줄 것
- 복귀 후 출장 보고서는 후배가 쓴다: 출장 보고서 및 출장비 정산
2023-12-06
다람

 

인사 -> 첫 인상에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큼
신입사원의 행동 중 가장 꼴불견인 행동은 근태불량과 인사하지 않는 것

무조건 인사해라. 인사 잘해서 손해보는 경우는 없다.

가장 좋은 인사의 기술은 밝은 표정
-인사는 상대에게 전달되는 것이 중요
- 기계적인 인사보다는 성의있는 인사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을 심어줄 것
- 상대방과 아이컨텍은 필수
- 이름을 기억하는 습관
- 첫 인사말로 자신을 각인시켜라

<소개할 때 순서>
- 지위가 낮은 사람을 높은 사람에게 먼저 소개
- 연령이 낮은 사람을 연령이 높은 사람에게 먼저 소개
- 이성의 경우, 남성을 여성에게 먼저 소개한 후 여성을 남성에게 소개
2023-12-05
다람

 

슬기로운 직장생활을 만드는 회사생활에티켓

태도 -> 업무능력 -> 성과
업무의 능력이나 성과는 태도가 우선시되어야 인정받을 수 있다.

1. 첫 출근
- 첫날부터 지각하지 마라. 무개념으로 낙인 찍힌다.
- 초두효과 = 첫인상효과 / 3초 법칙 = 콘크리트 법칙
- 행동이 주는 첫인상은 더 강렬: 첫 출근은 조금 일찍!

2. 점심
- 점심시간은 소통의 시간: 동료들과 어울리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은 할 것
- 혼자의 시간을 가지되 아웃사이더 이미지를 만들지 말 것

3. 퇴근시간
- 퇴근 시간 눈치 볼 필요 없다
- 먼저 퇴근하겠습니다 vs 먼저 퇴근해도 될까요? (표현의 기술)
- 생각보다 사람의 본능은 역지사지가 어렵다는 심리는 이해할 것
- 눈치보는 걸 습관화하지 말 것
2023-12-04
케빈


 

오늘의 강의는 두 가지 강의를 들었는데요

[점심 꼭 같이 먹어야 하나요?] 강의와 [퇴근시간 먼저 일어나도 될까요?] 강의를 들었습니다.

 

첫번째로 점심 꼭 같이 먹어야 하나요 강의를 들었을때에는 그래도 저는 최소한 강의에서 말씀해주시는 것처럼

 

혼자 먹겠다고 선언하면서 아웃사이더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지는 않는 구나 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점심시간이야말로 회사 동료와 소통하는 시간이 될 수 있어서 회사 생활하는 데 가장 필요한 시간이라고 생각하는 데요.

 

이렇게 이 강의에서 혼자 먹어도 되긴 하지만 최소한에 동료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만들어야 추후 리더로서의 자질도 갖춰질 수 있다는 부분이 가장 와닿았던 강의였었습니다.

 

두번째로 [퇴근시간 먼저 일어나도 될까요?] 에서는 퇴근 전 어질러진 책상은 열심히 일하고 있다는 표시가 아니며, 책임감 부족과 무신경함을 그대로 노출시키는 것과 같다고 표현을 해주셨는데요.
과연 저도 책상 정리를 잘 이행하고 있는 지 떠올리면서 강의를 들었었습니다.

강의에서 지적해주신 대로 실체도 중요하지만 보이는 모습이 더 중요하다는 부분을 꼭 되뇌어 보고
퇴근 전 한번 더 신경써야 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2023-07-13
케빈

 

오늘 2번째 강의는 태도의 중요성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던 강의였습니다.

 

예시를 들어주셨는데요.

 

배우 손병호 曰 : "있는 자리에서 빛나면 될거라고 생각했어요"

배우 황정민 曰:  "몇번이고 대사를 옮겨적어요"

 

이렇게 두 배우들도 좋은 태도를 가지고 신인시절부터 회사생활(배우 생활)을 해왔기 때문에 나중에 좋은 배우가 되었다는 예시를 들어주셨을 때가 이번 강의에서 와닿는 부분이었습니다.

 

신입사원은 팀장분들이나 경력직 직원분들처럼 터 성과나 업무능력 등을 보여줄 수 없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처음부터 좋은 태도를 보여줘야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각인이 되신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이게 초두효과라고 하네요.

 

초두효과라는 것을 마음속에 각인시키고 살아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되는 강의였습니다.

 
2023-07-12
첫 출근, 늦지만 않으면 되는 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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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대성 캡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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