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와캠퍼스 수강후기 > 커뮤니티 :: 와캠퍼스

수강후기 수

2400

평균 평점

4.93

김정은세무사님이 종소세강의를 하신다고 해서 두번이나 들었다. 7년전 처음 뵜을때 처럼 성실하시고 진지하신 고객중심적인 가르침이 많은도움이 되었다. 세무사님이라기 보다는 선생님같은 모습이셨고. 내용은 정말 실무에 큰 도움이 되었다. 수업에 참석하기전 자신감 10점만점에 0점이었는데 처음 3시간 강의를 듣고 4점 이었고. 두번째 강의를 반복해서 (반복했으나, 심화6시간) 들으니 6점이상은 되었다. 앞으로 단톡방등을 통해서 좀더 보강해서 8점이상으로 높힐수 있을 것 같다. 감사합니다.
이영석 · 2026-05-03 23:23:44 ·
김정은세무사님이 종소세강의를 하신다고 해서 두번이나 들었다. 7년전 처음 뵜을때 처럼 성실하시고 진지하신 고객중심적인 가르침이 많은도움이 되었다. 세무사님이라기 보다는 선생님같은 모습이셨고. 내용은 정말 실무에 큰 도움이 되었다. 수업에 참석하기전 자신감 10점만점에 0점이었는데 처음 3시간 강의를 듣고 4점 이었고. 두번째 강의를 반복해서 (반복했으나, 심화6시간) 들으니 6점이상은 되었다. 앞으로 단톡방등을 통해서 좀더 보강해서 8점이상으로 높힐수 있을 것 같다. 감사합니다.
이영석 · 2026-05-03 23:23:44 ·
강의명대로 탄탄한 소득세에 정말 적합한 강의였습니다. 흘러가는 대로, 어쩌면 관성적으로 소득세 신고를 접해왔던 저에게 어쩌면 너무 당연하게 생각되었던 모든 이론들이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특히 세액공제, 감면은 늘 해도 복잡했는데 정리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강의 들으면서 제 업체에 체크해야할 사항들을 정리하는 과정도 같이 했습니다. 정말 소득세는 여러 변수도 많고 다양한 방식들이 있어서 복잡한데  훌륭한 강의로 시작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도영 · 2026-05-03 21:53:04 ·
신고기간을 앞두고 급하게 신청해서 들었는데, 6시간이 어떻게 갔는지 모르게 쏙쏙들어오고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김정은 세무사님 너무 친절하시고, 재밌고, 내용을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셔서 그냥 외우던 세법을 좀 더 깊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꼼꼼 탄탄 강의도 추가 수강해보고싶어요👍👍
koca-cola · 2026-05-03 19:00:45 ·
신고기간을 앞두고 급하게 신청해서 들었는데, 6시간이 어떻게 갔는지 모르게 쏙쏙들어오고 유익한 강의 였습니다! 김정은 세무사님 너무 친절하시고, 재밌고, 내용을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셔서 그냥 외우던 세법을 좀 더 깊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꼼꼼 탄탄 강의도 추가 수강해보고싶어요👍👍
koca-cola · 2026-05-03 19:00:45 ·
꼼꼼소득세를 듣고나서 탄탄소득세를 들으니 이해가 잘되었고, 이걸 듣고나서 내 것으로 만들기위해 계속 반복해서 보려고요~ 이 강의를 듣고 거래처사장님들이 질문을 해오면 잘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정말 훌륭한 강의입니다 짱짱!!
cuteprettysexy12 · 2026-05-03 18:58:43 ·
일단 전체적인 개념설명이랑 실무사례 언급들이 이해하기 수월해서 정말 좋았어요~~!! 다만 후반부로 갈수록 실무진행 화면보고 설명하실 때는 빨라서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 좀 들어서 신고화면 보고 설명해주시는 부분만 조금 더 여유있게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힘있게 리드해주셔서 김정은세무사님 덕분에 종소세 신고에 자신감이 붙었습니다^^~~!bb
서민정 · 2026-05-03 18:05:47 ·
일단 전체적인 개념설명이랑 실무사례 언급들이 이해하기 수월해서 정말 좋았어요~~!! 다만 후반부로 갈수록 실무진행 화면보고 설명하실 때는 빨라서 시간에 쫓기는 느낌이 좀 들어서 신고화면 보고 설명해주시는 부분만 조금 더 여유있게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전체적으로 힘있게 리드해주셔서 김정은세무사님 덕분에 종소세 신고에 자신감이 붙었습니다^^~~!bb
서민정 · 2026-05-03 18:05:47 ·
세무 경력 10년이 넘어 종합소득세 신고에 대해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세무는 매번 공부해야되는걸 다시 한번 느낍니다. 이렇게 배울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iloilo426 · 2026-05-03 17:55:09 ·
세액공제라고는 통합고용세액공제만 공부를 했었는데 그 외 다른 공제들과 감면에 대해 알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강의를 듣다보니 제가 관리하는 업체에 추가적으로 반영이 가능한 감면 및 공제들이 다수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 정확한 판단를위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라 5월6월이 바빠질거 같습니다 이 강의를 듣기 전에는 아예 몰랐을 부분이였기에 좀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어 명확하게 이해할때까지 계속  재수강할 생각입니다 이번 배움을 바탕으로 전쟁같은 종합소득세를 잘 마무리하면 7월에는 좀더 성장된 내가 되어 있을거란 확신이 듭니다
pbk1980 · 2026-05-03 16:58:06 ·
늦깎이 신입으로 취업해 첫 종합소득세 신고를 앞두고 막막함과 불안함이 컸습니다. 그러던 중 감사하게도 5월의 전우로 함께 하게 되어 정말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기분이었습니다!! 저는 일을 하면서 늘 기초가 부족하다는 생각에 스스로 위축되기도 하고 자괴감이 들 때도 많았은 나날들이었습니다. 업무를 맡게 될 때마다 검색이나, 공공기관에 물어물어 업무를 처리하다 보니 정리도 안되고, 잘 모르는 채로 처리한다는 생각이 들면서 답답한 하루하루 였습니다. 누군가 붙잡고 가르쳐주지 않는 어려운 업계 분위기 속에서, 스스로 배우지 않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겠다라는 생각을 하면서도 어떻게 배워야 하나 막막하였는데, 이번 강의는 제게 정말 큰 터닝포인트가 되었습니다. 세무사님께서 정말 이해하기 쉽게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설명해 주신 덕분에 공부에 재미를 붙이게 되고, 무엇보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으며 성장하고 있는 제 모습이 너무 좋습니다. 나도 진짜 어엿한 세무대리인으로서 한발 더 내딛을 수 있겠는데!? 하는 자신감도 생기면서, 더 성장하고 싶다라는 성장욕구까지 뿜뿜! 진짜 이 일을 시작한 이래 제일 의욕을 충만하게 만드는 의미있는 시간이였다고 생각합니다.
taxjj33 · 2026-05-03 16:23:02 ·
몇 번의 종소세 신고를 거쳤지만 또 5월이 되니 걱정만 앞섰는데 '탄탄 소득세 신고 마스터'를 듣고 제대로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다른 동영상이나 이론을 시도할 때는 이해를 못해서, 지루해서 포기하고 신고가 급해서 그만두기 일쑤였는데 이번에는 완강을 했습니다. 기장의무와 신고유형에 따른 신고방법 등 커리큘럼에서 시작하여 복식부기의무자, 성실신고대상자 설명을 차근차근 조목조목 언급해주시니 집중을 하게 되고 프로그램 서식 연동으로 이어지니 머릿속에 체계가 잡히고 정돈되어 이해가 되고 강의를 멈추지 않고 진도가 쭉쭉 나갔습니다. 세무조정에서는 법인세와 다르게 좀 헷갈렸던 초과인출금, 소득처분, 지급이자조정명세서 등도 프로그램 서식까지 이어주셔서 제가 부족한 부분을 많이 채울 수 있었습니다. 항상 힘들어했던 금융소득 종합과세, 감면와 세액공제는 비교 설명과 반복설명으로 개념이 다져지고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매 챕터마다 김정은 세무사님의 이끌어주시고 쏙쏙 들어와서 집중할 수 있는 강의에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듣게 되어 정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전우님들과 함께해서 자극도 받고 위로도 받았습니다. 우리 남은 5월을 위해 열심히 준비해보아요. 화이팅입니다!!! 이제 제 실력이 쌓아지도록 남은 시간 복습하고 소득세 신고도 잘하고 싶습니다. 다시 한번 준비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전정아(러블리에이) · 2026-05-03 16:08:26 ·
3년 이하 신입이시면 꼭 필수로 들어보시는 거 강추드려요! 항상 때되면 가는 강의에서 빠르게 지나가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들도 더 쉽게 귀에 들어오고, 안내유형과 기장의무, 경비율 구분하는 게 너무나도 기본적인 사항이면서도 쉽게 헷갈리는데 반복해서 들을수록 이해가 가고 판단하기 쉬워지더라고요. 거기다 매번 사례를 잘 들어주셔서 듣다보면 아 이렇구나라고 이해가 잘 되더라고요. 이론 위주라서 실무에 대한 안내는 없다는 거 꼭! 주의해주시면 좋을 듯 해요. 하지만 이론이 제대로 잡혀 있어야 실무도 이해되고 하다보니 아주 기본 중에 기본으로 들어야하는 필수 강의라고 생각해요. 이번 5월 종소세 때 쳐내느라 바쁜 물경력같은 시간이 아니라, 제대로 이해하고 처리하는 시간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nelha0910 · 2026-05-03 15:42:36 ·
5월의 전우들 경력반에 선정되어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되어 감사합니다. 바쁜 업무를 앞두고 불안한 마음이 있었는데, 강의를 말 그대로 탄탄하게 준비해주셔서, 1강부터 36강까지 감사한 마음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한번 듣는 것에서 끝나는 것 아니라 최소 3회 이상 보면 더 좋을 것 같고, 업종별 소득세 신고 방법, 세액 감면과 공제 등등의 구성이 좋았습니다. 예전에 꼼꼼 강의도 들었었는데 이어서 들으니 이해가 더 잘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니J · 2026-05-03 15:32:06 ·
안녕하세요. 두번째 종소세 신고를 맞이한 2년차 세무사무원입니다. 3월 법인세 신고,4월 법인 1기 예정부가세 신고를 주말까지 일하며 끝내고 쉴틈없이 맞이한 5월 종소세 신고가 처음보다 더 잘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에 스트레스로 다가 왔는데, 이 강의를 완강 한 이후 스트레스가 줄어듬과 동시에 잘 할 수있을 거 같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부족한 부분을 다시 한번 반복 수강하면서 완벽히 제것을 만들고 싶다는 욕심도 생깁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 주신 선생님과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5월 종소세 신고 잘 끝내겠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kjoungau · 2026-05-03 11:57:16 ·
세액공제라고는 통합고용세액공제만 공부를 했었는데 그 외 다른 공제들과 감면에 대해 알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였습니다 강의를 듣다보니 제가 관리하는 업체에 추가적으로 반영이 가능한 감면 및 공제들이 다수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 정확한 판단를위해 추가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라 5월6월이 바빠질거 같습니다  이 강의를 듣기 전에는 아예 몰랐을 부분이였기에 좀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들이 있어 명확하게 이해할때까지 계속  재수강할 생각입니다 이번 배움을 바탕으로 전쟁같은 종합소득세를 잘 마무리하면 7월에는 좀더 성장된 내가 되어 있을거란 확신이 듭니다
pbk1980 · 2026-05-03 03:47:17 ·
종합소득세 신고를 앞두고 강의를 들으니 신고에 대한 두려움 줄어들었습니다. 이미 알고 있었던 내용은 한번 더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였고, 모르는 내용은 배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였습니다. 후반부에 다뤄주신 조세특례제한법은 이해가 쏙쏙 잘 되었습니다! 자주 개정되는 내용이라서 헷갈리고 어렵다 생각하고 있었는데 강의를 듣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까지 발견할 수 있어서 뿌듯합니다. 세액감면, 세액공제 중복적용배제와 같은 신고시 실수하기 쉬운 포인트를 콕 집어서 설명해신 부분도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악82 · 2026-05-02 14:19:19 ·
좋은 기회에 강의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현생 때문에 쭉 이어서 듣지는 못하고 여러번에 걸쳐 완강 하긴 했는데 이해가 딱 되는 부분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아직은 잘 모르겠다 하는 부분도 꽤나 있어서 한번 더 잘 들어보겠습니다! 기회 주신것에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랴네 · 2026-05-02 14:12:06 ·
먼저 좋은 기회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0^** 원래 종소세 내용이 어렵게 느껴져서 걱정했는데, 생각보다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괜찮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 흐름을 처음부터 끝까지 단계별로 설명해줘서 큰 틀을 잡는 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특히 통합고용세액공제나 창업중소기업세액감면, 소득구분계산서처럼 헷갈리는 내용이 좀 많은데, 그런 것들도 그냥 이론만 던져주는 게 아니라 예시를 같이 들어줘서 훨씬 이해가 쉬웠습니다. 처음 접하면 용어 때문에 막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부분이 조금씩 정리되는 느낌이었어요. 그리고 강의 시간이 길지 않으면서도 핵심 내용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집중하기 좋았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한 번 더 짚어주셔서 부담 없이 이해할 수 있었고, 중간중간 “아, 이게 이렇게 연결되는구나” 하는 포인트들이 있어 단순히 듣고 끝나는 강의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실제 신고 과정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던 점도 특히 좋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내용이 알차서 만족스러웠고, 종합소득세 전체 구조를 이해하는 데 충분히 도움이 되는 강의라고 느꼈습니다. 저도 처음보다 확실히 흐름이 잡힌 느낌이라 만족스러운 수강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막연했던 불안감도 많이 줄어들었고, 전반적으로 이해가 정리되면서 한결 편안한 마음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woan29 · 2026-05-01 22:26:12 ·
예전 세무대리경력이 몇년 있었지만, 이후 관련된 일을 하지 않다가 다시 이 업계로 돌아왔습니다. 오래전에 실무를 했던거라 다시 새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실무자 입장에서 여러 경험과 설명을 해주셔서 좋았습니다.
wldyddlcjstk · 2026-05-01 19:21:4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