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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가 공감하며 함께 배우고 모두가 성장하는 즐거움을 나눠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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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회계사무소 입사하고 1년이 되었지만 실무를 거의 맨땅의 헤딩하면서 배우다보니 기초가 탄탄하지 않은 부분이 많다. 공부의 필요성을 뼈저리게 느꼈고 마음은 조급하지만 그래도 천천히 매일매일 습관 들이면서 배워보자 하는 마음으로 오늘 첫 스타트!   거래처에서 문의가 들어오면 완벽하게 알지 못해서 답변하기 어려웠던 것들을 봤다. 1. 사업자등록(개인,법인) , 폐업신고 2. 4대보험 사업장가입,취득신고서 작성방법   개업일자, 주소확인(임대차계약서), 업종코드확인, 인허가사업여부확인 등이 개인사업자 등록시 확인해야할 주요 항목들이고. 법인사업자는 개인사업자와 대부분 비슷하지만, 사업자등록전에 법인등기부등본이 먼저 발급이 되어야 한다는것, 그래서 법무사에 먼저 연락해야한다고 안내를 드렸던 기억이 난다. 법무사에 연락해서 법인등기부등본을 발급 하셔야 하고, 그 이후에 사업자등록을 진행하는데 이때 입력 필요한 내용 중에 법인등기부등본을 참고하여 작성할 내용이 많다는걸 알게됐다.   사회보험 사업장가입, 취득신고서 작성 방법은 순서를 잘 모른채로 작성해서 제출했더니 공단에서 연락왔던 기억이 있었는데ㅠ 그래서 그런지 순서대로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의 초반부터 강조하셨다 ㅎㅎㅎ 한번 해봤던 업무라 그런지 설명을 들으니까 바로 습득이 되는 기분? 순서는 이제 헷갈리지 않을 자신이 있다 ^ㅡ^ 이제는 거래처 전화에도 답변 잘 드리고, 공단에 신고 넣을때도 전화올 일 없이 순서대로 척척 해내야지.    
이제 원하는 것이 있으면 강의를 조합해서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성완 템플릿 받은 것을 기반으로 노션으로 업체 관리 시트를 만들어 보는 중이라 업체관리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강의하셨던 강의가 이규상세무사님, 이종헌 회계사님이라서 3개의 강의를 필요한 부분만 다시 듣게 되었는데요.   이규상 세무사님의스마트 오피스 4-6강, 보이게 일하고에서 4-5강 수임등록 후 o, x 진행현황을 체크하는 게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수임후 절차 표를 만들어 놓고 한 페이지로 각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잇는 것을 볼 수 있으면 좋겠다 싶어서  첫 페이지 아무것도 없던 공간에 목차? 를 만들었어요.   이규상세무사님께서 만드신 것처럼 각 신고별 진행사항을 만들고 싶은데 노션에서 인덱스, 매치 역할 하는 기능이 뭔지 아직 모르겠어요. 업체 목록만 따오는 기능..을 알 수 있으면 엑셀로 만들었던 신고 현황체크 표를 노션 페이지를 추가해서 신고 진행을 체크할 수 있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거래처 목록 DB의 속성을 더 추가하고 싶진 않고,  원천세처럼 8월에 A, B, ,C 9월에 A, B, C 반복해야 하는 업무를 어떻게 셋팅해야하는지 고민이에요 ㅠㅠㅠ    강의 중간에서 업무일지와 민원 업무에 대한 구분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저도 사실 이 부분을 고민 했었는데 이종헌 회계사님 강의에 나와서 바로 적용했어요. 업체 목록 안에서 민원처리, 특이사항도 한번에 볼 수 있게 만들고 진행사항마다 보드를 움직일 수 있는게 신기하고 재밌어요.    납부서를 납부 3일전에 달라하신 분이 생겼는데 전에는 달력에 수기로 기록 했는데 이젠 마감기한에 입력하면 달력 클릭하면  마감기한 기준으로 해야할 민원이 한눈에 보인다는 점이 장점인듯 해요.   아직 능숙하지 않아서 DB만 전체 만들어 놓고 몇 개만 시범적으로 운영중인데 거래처 목록 DB만 불러오기해서 동기화 기능만 있다면... 더 많은 셋팅이 가능하지 않을까 아쉬워요.   노션 잘하시는 분들의 꿀팁 댓글로 공유해주시면 반영 호다닥 하겠습니다!    
실무에서 오래도록 일을 하면 처음 시작할때 의문을 가졌던게 무엇인지 기억이 가물가물합니다.  회계 실무하는 회사의 담당자로서 회계법인을 통한 감사를 진행해온 자체기장 업무를 해 온 사람이 세무사무소가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려면 용어부터 이해하는 것이 순서라 생각이 들어서 이번주는 용어와 기초 강의로 시작해보려 합니다.  ++++++++++++++++++++++++++++++++++++++++++++++++++   세무용어 50선 1~4강중 내용 요약     1. 세무용어 → 문서를 보는 ‘문어체’ 내용을 이해하고 전달할 떄 쓰는 ‘구어체’ ⇒ 용어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2. 세무 -> 세금을 계산하고 납부하는 사무 Q > 모든 세금을 계산하나? A > 그렇지 않아요, 자진 신고나 자진 납부하는 대상(대부분 국세)에 한함. 3. 국세 -> 나라에 내는 세금(국민을 위해 사용되는 세금) 세무사 사무실에서 작성하는 국세 : 부가가치세(대상외), 법인세(지방소득세 10%) 소득세(지방소득세 10%) 4. 지방세 -> 세무사 사무실에서 작성하지 않는 세금 자동차세 취득세, 등록세 5. 국세청 -> 세금신고와 납부, 검토와 조사를 담당. 전국의 133개 세무서(세무사무실과 밀접)를 통한 신고서가 접수되면, 검토, 적합성 판단 납부 확인. ⓐ세금신고(국세청은 안내) ⓑ세무대리인신고접수 ⓒ세금신고 잘했나? ⓓ세금납부 잘했나? ⓔ세무조사, 체납자 징수 -> 소득, 세금관련 서류 발급을 진행(세무사사무실에서 대행 가능) ⓐ나는 잘 벌고 있나? ⓑ세금은 잘 납부했나? ⓒ세금관련히스토리가 필요하다면? *위텍스(지방소득세 관련 발급, 진행)은 세무사 사무실 대행 불가. ++++++++++++++++++++++++++++++++++++++++++++++++++ 처음 회사를 들어와서 세무사무원이라는 파트너와 업무를 하는 경리 회계 담당자라면,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도 알아야 하지만,  나의 협력자가 어떤방식으로 일을 하는지를 이해해야지  업무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업무의 최종 목적지(=GOAL)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검토하고 확인해야 할 포인트가 다르기 떄문에 그런 차이를 빨리 캐치해서 줄여나가기 시작하려면 쓰는 말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야 되지 않을까요?   구어체인 대화로 듣던 이야기가 강의로 정리되어 들으니 또 다른 이해로 다가오네요. 기대하며 내일도 즐겁게 항해 시작하겠습니다!!